본문 바로가기
베이커리

빵의 트렌드 - 통곡물과 고대 곡류, 글루텐 프리, 저탄수 트렌드

by 옌크럼블 2023. 11. 13.

안녕하세요! 옌크럼블이에요! 계속해서 빵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요~ 갑자기 요즘의 빵 트렌드에 대해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의 주제는 '빵의 트렌드'입니다. 저는 요즘 개인적으로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완전한 탄수화물 컷팅은 아니고.. 최대한 줄이고 대체제를 찾으려고 노력중입니다! 밀가루 없는 완전한 삶은 좀 힘들겠더라구요... 불가능...
당과 밀가루를 많이 쓰지 않은 쌀빵이라던지, 통곡물로 만든 빵 또는 아몬드 가루로 만든 쿠키.. 등등을 찾고 만들어 먹고 있는데요! 
끊임없이 진화하는 영양과 건강의 풍경 속에서, 우리의 식단에서 빵의 역할은 다양한 건강 트렌드와 식이 점점 핫한 키워드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들이 그들의 음식 선택에 대해 점점 더 의식하게 되면서, 한때 주식이었던 빵이 건강 애호가들의 기피 대상이 되기도, 눈초리를 받기도 하는 것 같아요.. 오늘 글에서는 빵과 건강 트렌드의 교차점에서 변화하는 인식이 사랑 받는 탄수화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볼게요!

 


통곡물과 고대 곡류

빵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하는 한 가지 중요한 트렌드는 통곡물과 고대 곡물에 대한 초점입니다.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들은 섬유질, 비타민 및 미네랄과 같은 곡물 전체의 영양적 이점을 유지하는 빵 옵션을 찾고 있습니다. 통밀, 퀴노아, 스펠트 및 기타 고대 곡물은 정제된 밀가루의 대안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곡물들은 더 부드러운 식감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영양소 밀도가 높고 최소한으로 가공된 식품에 대한 증가하는 선호와 일치하는 다양한 영양소 배열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대 곡류는 무엇일까요? 요즘 티비 홈쇼핑에서 종종 보이는 카뮤트! 와 같은 것을 '고대 곡류'라고 하는데요~

고대 곡물은 지난 몇 세기 동안 크게 변하지 않고 남아있는 곡물과 가짜 곡물의 무리를 의미합니다. 이 곡물들은 고대 문명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재배와 소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당한 번식과 변형을 거친 현대 밀과 달리 고대 곡물들은 원래의 유전적 구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고대 곡물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퀴노아, 카무트, 아마란스와 같은 것들이 있어요!

- 퀴노아(Quinoa): 남미 안데스 산맥 지역이 원산지인 퀴노아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영양 프로필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유사 시리얼로 5,000년 이상 재배되어 왔어요.

- 카무트: 호라산 밀이라고도 알려진 카무트는 비옥한 초승달에서 유래되었다고 믿어지는 고대의 곡물입니다. 그것은 크고 통통한 곡물을 가지고 있고 풍부한 버터 맛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마란스: 아즈텍족과 다른 메소아메리카 문화의 주식이었던 글루텐이 없는 가짜 시리얼. 아마란스는 단백질, 섬유질,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이 고대 곡물들은 높은 영양 함량과 종종 현대 곡물들보다 덜 가공되는 것을 포함하여, 인식된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양한 요리 적용과 대체 곡물 제품의 개발에 기여하면서, 독특한 맛, 질감, 그리고 영양 프로필로 가치가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

"글루텐 프리"는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는 식단 또는 제품을 말합니다. 글루텐은 밀과 보리, 호밀과 같은 관련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의 혼합물입니다. 그것은 반죽에 탄력성을 제공하여 반죽이 상승하고 모양을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글루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무해하지만, 셀리악병, 글루텐 과민성 또는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글루텐이 포함된 음식을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루텐이 없는 식단은 글루텐을 함유한 곡물과 재료를 제외합니다. 글루텐이 없는 일반적인 대체식품은 쌀가루, 아몬드 가루, 퀴노아, 밀레, 코코넛 밀가루 등이 있어요. 

저도 가끔 코코넛 가루로 만든 또띠아나 아몬드 가루로 만든 빵 같은 것들로 기존의 빵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글루텐 프리는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이나 글루텐 없는 생활 방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한 빵 대안의 급증을 촉발했습니다. 아몬드 밀가루부터 코코넛 밀가루, 카사바 밀가루에 이르기까지 제빵사들은 특정한 식생활의 필요에 맞는 빵을 만들기 위해 대체 밀가루를 가지고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빵이 다양한 식생활 선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화하고 있는 광범위한 트렌드를 반영하며, 한때 이 주식을 즐기는 것에서 배제되었다고 느꼈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옵션을 제공합니다.

 

 

키토제닉

케토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개인이 케토제균 상태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입니다. 케토제닉은 신체가 탄수화물에서 나오는 포도당에 의존하는 대신 간에서 지방이 분해되어 생성되는 케톤을 에너지원으로 주로 사용하는 대사 상태입니다.

저탄수화물 및 케톤 생성 식이요법의 증가로 인해 전통 빵은 특정 식사 계획에서 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체중 관리 및 혈당 조절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유로 개인이 탄수화물 섭취 감소를 우선시함에 따라 저탄수화물 및 케톤 친화적인 빵 옵션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밀가루를 아몬드 밀가루, 코코넛 밀가루 또는 다른 저탄수화물 대안으로 대체하는 빵 조리법이 개발되어 식생활 선호에 맞는 빵 옵션을 찾는 커뮤니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빵과 건강 트렌드 사이의 관계는 영양 선호의 역동적인 특성을 반영합니다. 일부 트렌드가 통곡물과 영양소 밀도가 높은 옵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반면, 다른 트렌드는 글루텐이 없거나 저탄수화물 대안으로 방향을 전환합니다. 빵 소비의 진화하는 풍경은 건강을 의식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이 오래된 주식의 적응력을 보여줍니다. 빵이 전세계적으로 식단의 근본적인 부분이 계속됨에 따라, 건강 트렌드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이 사랑 받는 음식이 모두에게 적절하고 접근하기 쉬운 선택으로 남아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체제로 인해 더 다양한 빵이 만들어지고, 더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할거라 생각하니 더더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