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커리

빵 오 쇼콜라 - 어원, 반죽, 재미있는 이야기, 레시피

by 옌크럼블 2023. 2. 17.

안녕하세요! 옌 크럼블이에요! 오늘은 프랑스의 유명한 빵 '빵 오 쇼콜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해요!

빵 오 쇼콜라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빵이기도 합니다. 처음 이 빵 오 쇼콜라를 보고는 '아! 조금 다른 크루아상인가 보다!'라고 생각했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니 웃기네요. 처음 먹어보고 놀랐던 기억도 있는데요, 빵과 빵의 겹 사이 사이에달콤한 초콜릿 맛이 나서 입 안이 즐거웠던 기억이 나네요.

 

 빵 오 쇼콜라의 어원

빵 오 쇼콜라의 정확한 프랑스 어는 Pain AU chocolat("pan oh shoh-koh-lah"로 발음)입니다. 매우 인기 있는 아침 식사 또는 스낵 식품인 프랑스 페이스트리입니다. 페이스트리는 퍼프 페이스트리와 비슷하지만 포함되어 있어 더 빵 같은 질감을 가진 래미네이트 반죽으로 만들어집니다.
프랑스의 일부 지역에서는 팽 오 쇼콜라가 "초콜릿"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어떤 용어가 정확한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이름 모두 같은 맛있는 페이스트리를 가리킵니다.



래미네이트 반죽

그러면 여기서 잠깐,
래미네이트 반죽이란 무엇일까요?
래미네이팅 돕(laminated dough)는 페이스트리 제조에 사용되는 반죽의 일종으로, 벗겨지고 겹겹이 쌓인 질감이 특징입니다. 래미네이팅 반죽은 반죽에 버터나 다른 유형의 지방을 층층이 접은 다음 반죽을 반복적으로 굴리고 접어 지방과 반죽의 얇은 층을 많이 만들어서 만듭니다.
래미네이팅 된 반죽이 구워지면서 지방이 녹아 증기가 발생하여 도 후 층이 부풀어 오르고 바삭바삭한 식감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 크루아상, 퍼프 페이스트리, 팡 오 쇼콜라와 같은 페이스트리에 특유의 색다른 질감이 생깁니다.
적층 반죽을 만드는 것은 지방이 녹아 반죽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롤링과 접기 사이에 반죽을 식혀야 하므로 인내와 기술이 필요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그 결과 만들어진 페이스트리는 섬세하고 버터 같은 식감과 맛있는 향으로 높이 평가되기 때문에 노력할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저도 이 반죽을 한번 만들어 본 적이 있는데, 시간이 무척 오래 걸리고 온도 습도 등 은근히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은 매우 까다로운 반죽이더라고요... 실패할 확률도 매우 높고요!
전통적인 팡 오 쇼콜라는 얇은 초콜릿 바를 얇게 펴서 만든 반죽 조각으로 만든 다음 초콜릿 위에 반죽을 접어 직사각형 모양을 만드는데요, 그런 다음 페이스트리는 황금빛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지고 외부는 바삭하고 내부의 초콜릿은 따뜻하고 녹습니다.
그렇게 해서 패스 추리의 겹과 겹 사이에 초콜릿이 살짝씩 씹히는 맛이 나게 되는 거죠!

팽 오 쇼콜라는 일반적으로 따뜻하게 제공되며 종종 커피나 차와 함께 즐깁니다. 전 세계 베이커리와 카페에서 인기 있는 품목이자 프랑스 요리 중 기본적이 빵 종류 중 하나인데요.

재미있는 이야기

빵 오 쇼콜라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하나 있는데요,
한번은 내 친구가 프랑스를 여행 중이었고 빵집에서 아침 식사로 빵 오 쇼콜라를 먹기로 결정했어요. 그러나 그는 페이스트리를 깨물었을 때 놀랍게도 안에 초콜릿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죠. 그는 그것이 실수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그들에게 알리기 위해 빵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가 서투른 프랑스어로 제빵사에게 상황을 설명하자 제빵사는 믿을 수 없다는 듯이 그를 바라보며 "Monsieur, c est UN croissant!"라고 말했어요. (번역: "선생님, 저건 크루아상입니다!")
알고 보니 내 친구는 내내 크루아상을 "pain au chocolat"이라고 잘못 불렀고, 크루아상에 초콜릿이 가득 들어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는 상당히 부끄러웠어요.
그날부터 그는 프랑스어로 자신의 페이스트리를 신중하게 주문했고 다시는 크루아상과 팽 오 쇼콜라를 혼동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건 외국인이라면 누구든 있을 수 있는 일이겠죠?

 

프랑스 파리에는 "Tout Au tour Du Pain"이라는 유명한 빵집이 있어요. 이 빵집은 무려 1859년에 문을 연 진입이다.
 빵집은 파리에서 빵 오 쇼콜라 맛집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네요!
여러분도 파리에 방문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들려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빵 오 쇼콜라 레시피

빵 오 쇼콜라를 만드는 것은 라미네이팅 반죽 작업에 약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 상당히 복잡한 과정입니다.

레시피를 알려드릴께요.

 

재료:

  • 다목적 밀가루 250그램
  • 인스턴트 이스트 5그램
  • 설탕 25그램
  • 소금 5그램
  • 따뜻한 우유 150ml
  • 녹이고 식힌 무염 버터 25g
  • 작은 조각으로 자른 차가운 무염 버터 200g
  • 약 10센티미터 길이의 다크 초콜릿 바 6-8개

레시피:

  1. 큰 믹싱 볼에 밀가루, 이스트, 설탕, 소금을 섞습니다. 가운데에 홈을 만들고 따뜻한 우유와 녹인 버터를 붓습니다. 얽히고 설킨 반죽이 형성될 때까지 섞는다.
  2. 밀가루를 뿌린 표면에 반죽을 놓고 5-10분 동안 또는 반죽이 매끄럽고 탄력이 있을 때까지 치대십시오.
  3. 반죽을 공 모양으로 만들고 기름을 바른 그릇에 담습니다. 깨끗한 수건으로 덮고 바람이 통하지 않는 따뜻한 곳에서 약 1시간 동안 또는 크기가 두 배가 될 때까지 2차 발효합니다.
  4.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동안 버터블럭을 준비합니다. 양피지 두 장 사이에 차가운 버터를 놓고 롤링 핀을 사용하여 약 1/2인치 두께의 직사각형으로 평평하게 만듭니다. 단단해질 때까지 냉장고에서 식히십시오.
  5. 반죽이 부풀면 밀가루를 뿌린 표면에 놓고 약 1/4인치 두께의 직사각형으로 굴립니다. 반죽 중앙에 식힌 버터 블록을 놓고 봉투처럼 버터 위에 반죽 가장자리를 접습니다.
  6. 반죽을 가늘고 긴 직사각형으로 민 다음 편지처럼 3등분으로 접습니다. 반죽을 90도로 돌려 다시 길고 얇은 직사각형으로 민 다음 다시 3등분으로 접습니다.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합니다.
  7. 반죽을 약 1/4인치 두께의 큰 직사각형으로 굴립니다. 날카로운 칼이나 패스트리 커터를 사용하여 반죽을 너비 약 4인치, 길이 8인치의 직사각형으로 자릅니다.
  8. 각 직사각형의 한쪽 끝에 초콜릿 막대를 놓은 다음 반죽을 초콜릿 주위로 굴려 실린더를 만듭니다. 반죽의 가장자리를 꼬집어 밀봉하십시오.
  9. 양피지를 깐 과자 굽는 판에 뺑 오 쇼콜라를 놓고 30분간 2차 발효합니다.
  10. 오븐을 170~180도 예열합니다. 뺑 오 쇼콜라에 계란물을 바르고 15-20분 동안 또는 황금빛 갈색이 될 때까지 굽습니다.

 

그럼 맛있게 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