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커리

바게트의 어원, 재료, 종류, 재미있는 여담, 레시피

by 옌크럼블 2023. 11. 1.

안녕하세요! 옌크럼블이에요! 
오늘은 프랑스의 가장 대표적인 빵! 바게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바게트는 다양하게 식사빵으로 쓰이기도 하고 샌드위치나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하죠. 저는 찐 바게트 맛집은 본적이 없어서 프랑스에 간다면 갓 구운 진짜 맛있는 바게트를 먹어보고 싶네요!! 

 

 

바게트
바게트는 가장 상징적이고 인식할 수 있는 프랑스 빵 중 하나인데요, 바삭바삭한 황금빛 갈색 껍질과 부드럽고 바람이 잘 통하는 내부를 지닌 길고 얇은 덩어리에요. 바게트는 프랑스 요리의 필수품이며 일반적으로 샌드위치, 식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수프와 소스에 담그는 데 사용된다고 해요.

 

바게트의 어원

빵 하면 프랑스! 프랑스의 대표적인 빵이라고 하면 단연코 바게트를 빼놓을 수 없어요.
바게트는 프랑스의 국민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게트의 프랑스어 표기는 baguette입니다.
프랑스어 "바게트(baguette)"는 "막대기"라는 뜻입니다. "빵 막대기"라는 뜻의 바게트 드 팽(프랑스어: baguette de pain), "막대기 빵"이라는 뜻의 팽 바게트(프랑스어: pain baguette), "파리식 바게트"라는 뜻의 바게트 드 파리(프랑스어: baguette de Paris)로도 부릅니다. 로렌에서는 "파리의"라는 뜻의 파리지앵(프랑스어: parisienne)으로도 부르며, 벨기에와 퀘벡에서는 "프랑스 빵"이라는 뜻의 팽 프랑세(프랑스어: pain français)로도 부릅니다.

 


바게트의 재료

밀가루, 소금, 물, 효모 이 4가지의 단순한 재료만으로 만들어집니다. 겉면에는 단단한 크러스트가 있고 안쪽은 촉촉하고 부드럽습니다.  

바게트는 길고 얇은 빵 덩어리로 프랑스 요리의 필수품입니다.

바게트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길고 얇은 빵 덩어리를 굽는 비엔나 전통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바게트는 바삭바삭한 껍질과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내부가 특징이며 종종 식사와 함께 제공되거나 샌드위치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오늘날 바게트는 프랑스에서 사랑받고 상징적인 음식으로 남아 있으며 전 세계 사람들이 널리 즐기고 있습니다.



프랑스 식품법에서는 밀가루, 소금, 물, 효모 4가지 재료만으로 만든 빵만 "바게트"로 부르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굽기 전에 반죽에 칼집을 넣고 물을 뿌려 굽는데, 칼로 진집을 내는 것은 반죽이 부풀며 불규칙하게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이고, 물을 뿌리는 것은 수분이 증발하며 겉에 딱딱한 크러스트가 형성돼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굽는 중에도 오븐 안에 뜨거운 증기를 뿌려서 빵 표면에 바게트 특유의 바삭한 질감이 잘 나오도록 합니다.\



일부 프랑스 제빵 교과서는 바게트를 길이 67~68cm, 무게는 오븐에서 구워낸 완제품 기준 280g으로 규정합니다.

원료 배합률은 밀가루 100%, 물 58~60%, 소금 1.8%, 효모 1.0%이다. 22°C에서 반죽해 3시간 30분 발효시킨 뒤 350g 크기로 분할하여 막대 모양으로 성형하고 표면 위쪽에 칼로 사선을 3~4개 긋는다. 250~280°C 오븐에서 15~18분간 굽습니다.


다만, 프랑스 식품법은 바게트에 들어가는 재료만 규정했을 뿐 제조법까지 규정하지는 않아 제조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바게트의 종류

바게트 빵의 종류로는 되 리브르, 파리지앵(길고 통통한 빵), 바게트, 바타르(짧고 통통한 빵), 플뤼트(바게트보다 가늘고 짧음), 피셀(길고 가느다란 모양), 불(둥근 공 모양), 샹피뇽(버섯 모양의 빵), 팡뒤, 쿠페(약간 길쭉한 타원형의 빵), 타바티에르(파이프 담배 또는 케이스 모양의 빵)에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프랑스식 바게트, 통곡물 바게트, 향이 첨가된 바게트(예: 마늘 또는 치즈), 특수 바게트(예: 허브 또는 올리브) 등 다양한 종류의 바게트가 있습니다. 바게트는 또한 크기와 모양이 다양할 수 있으며 일부는 더 길고 얇으며 다른 일부는 더 짧고 넓습니다.

바게트는 각 지역마다 특성이 다르기도 합니다. 프랑스의 여러 지역마다 고유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바게트를 사용하면 빵 애호가들이 어디에서나 다양한 맛과 질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게트에 대한 재미있는 여담

여담으로, 바게트가 지금과 같이 일정한 모양과 비슷한 맛을 유지하게된 이유가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안 프랑스 정부는 제빵사가 당시 공급이 부족한 밀가루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바게트의 길이를 규제했습니다. 이로 인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 있는 전통적인 바게트 모양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1920년대 파리에서 바게트는 프랑스의 정체성과 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빵의 전통 조리법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은 밀가루, 물, 이스트, 소금의 네 가지 재료로만 바게트를 만들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설탕이나 지방과 같은 다른 성분은 엄격히 금지되었습니다. 이 법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고전적인 프랑스 바게트가 프랑스 요리의 필수품으로 남도록 하는 데 큰 일조가 되었습니다.


 


레시피


재료
다목적 밀가루 500g
소금 10g
설탕 10g
인스턴트 이스트 7g
물 320ml
옥수수 가루 또는 양질의 거친 밀가루 (더스팅 용)
지침:

큰 그릇에 밀가루, 소금, 설탕, 이스트를 섞습니다.
그릇에 물을 넣고 거친 반죽이 될 때까지 저어줍니다.
밀가루를 뿌린 표면에서 반죽을 10-15분 동안 또는 매끄러워지고 탄력이 생길 때까지 반죽합니다.
반죽을 기름칠한 볼에 담고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서 1~2시간 또는 2배가 될 때까지 2차발효 해주세요.
오븐을 220°C(430°F)로 예열합니다.
반죽을 3등분으로 나누고 각 조각을 길고 얇은 덩어리로 만듭니다. 옥수수 가루 또는 양질의 거친 밀가루를 뿌린 베이킹 시트에 빵을 놓습니다.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여 각 덩어리의 상단에 여러 개의 얕은 슬래시를 만듭니다.
빵을 예열된 오븐에서 20-25분 동안 또는 황금빛 갈색이 되고 두드렸을 때 속이 빈 소리가 날 때까지 굽습니다.
오븐에서 식빵을 꺼내 식힘망에서 식힙니다.

Bon appétit!

댓글